본격적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한 사람이라면,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를 사야겠다는 생각을 하죠. 그런데, 전기차는 전기로 움직이는 차라는 것이 쉽게 이해가 되는데, 가솔린 차량이 뭐고, 디젤 차량이 뭔지 잘 모르시는 분들도 있으실 것 같아요.
도로를 다니다 보면, 주유소를 자주 볼 수 있는데요, 주유소에 '휘발유 1,OOO', '경유 1,OOO' 이런 식으로 가격이 적혀있는 것을 보실 수 있어요. 어떤 차는 휘발유를 넣어야 하는거고, 어떤 차는 경유를 넣어야 하는거죠.
자동차를 선택할 때, 가솔린 자동차와 디젤 자동차는 개인의 취향에 따라 또는, 용도에 따라 선택하게 됩니다. 이것을 잘 모르고 구매하게 되면, 후회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어요. 그래서 가솔린 엔진 자동차와 디젤 엔진 자동차에 대하여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1. 가솔린 엔진 자동차
주유소에 보면, 휘발유가 얼마인지 적혀있는 것을 보신 적이 있으시죠? 그 휘발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엔진 차량이 가솔린 자동차입니다.
가솔린 엔진 자동차는 시동이 빠르고 엔진 소음과 진동이 적어 일상 주행에 적합합니다. 그래서 주로 출퇴근이나 도심 운전과 같은 짧은 거리 주행에 많이 사용되며, 운전이 편리하고 유지보수가 쉬워 관리 부담이 적습니다.
장점으로는 부드러운 주행, 조용한 운전, 비교적 저렴한 가격 등이 있으며, 단점으로는 디젤보다 연비가 낮고 배출가스가 발생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운전 환경과 용도에 맞춰 선택하면 효율적인 차량 관리가 가능합니다.
가솔린 자동차는 대표적으로, 현대차는 아반떼, 소나타, 투싼, 캐스퍼 등이 있지요. 기아차는 K3, K5 등 K시리즈가 있고, 스포티지, 셀토스, 모닝 등이 있어요!
2. 디젤 엔진 자동차
가솔란 엔진 자동차와 반대로, 디젤 엔진 자동차는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자동차입니다!
디젤 자동차는 압축폭발 방식의 내연기관을 사용하는 차량으로, 연료 효율이 높고 힘이 좋아서 장거리 운전이나 무거운 화물 운반에 적합합니다. 주로 고속도로 주행과 장거리 출퇴근에 많이 사용되며, 연비가 좋아 경제적입니다.
장점으로는 뛰어난 연비와 강력한 힘, 내구성이 높다는 점이 있으며,
단점으로는 엔진 소음과 진동이 크고 배출가스가 발생하며, 초기 차량 가격과 유지비가 비교적 높다는 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장거리 주행이나 높은 출력이 필요한 운전자에게 적합합니다.
다만, 환경 규제 문제로, 점점 디젤차량은 공급이 안 되고 있는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기아나 현대차에서는 더이상 디젤 차량을 생산하지 않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합니다.
3. 전기 자동차
전기 자동차는 배터리 기반의 전기 모터를 사용하여 움직이는 차량으로, 주행 중 배출가스가 없고 소음이 거의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로 도심 운전과 근거리 출퇴근에 적합하며, 유지비가 낮고 충전만으로 운행이 가능해 관리가 편리합니다. 요즘은 기술이 워낙 발전해서, 한 번 완전 충전된 베터리로, 서울에서 부산까지도 한 번에 갈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듣기도 했어요.
장점으로는 무공해, 저소음, 낮은 유지비가 있으며,
단점으로는 충전 인프라가 필요하고 차량 가격이 높으며 배터리 수명이 제한적이라는 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환경 친화적 운전과 짧은 거리 중심의 운전자에게 적합합니다.
환경에 점점 민감해지면서, 전기차가 인기를 끌었었죠. 화재가 발생할 위험이 있어서 불안해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미래시대로 갈수록 전기차 기술이 발전하게 되면, 앞으로는 거리에서 연료차량보다 전기차가 더 많이 보일 수 있을 것 같아요.
4. 결론
작은 가격이 아니기에, 자동차를 구매하실 때에는 많은 고민을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사람마다 취향이 다르고, 용도가 다르기 때문에, 자동차를 구매하기 전에 내가 어떤 특징과 어떤 환경에서 운전할지에 따라 내가 탈 자동차가 달라질 수 있지요.
물론 기술이 발전해가고, 점점 환경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대가 오고 있기에, 전기자동차를 선택하는 사람도 조금씩 많이 생겨나고 있어요.
각각의 특징을 잘 비교해보시고, 여러분이 원하는 자동차를 선택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네요!